미학적특질을 규명하는 의미있는 작업이었다. 그러나 근대와 소설을 일대일로 환원하려는 시도는 소설이라는 역사적 실체를 형이상학적 범주로 귀속시키는 현상을 가져왔다. 물론 예술이 그 독자성을 가지기 이전에 예술과 철학과 역사는 분리시킬 수 없는 하나로서 존재하였을 것이다. 또한 리얼리
미학적특질에 관한 논의,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한 환상성에 관한 논의로 대별될 수 있다.
먼저, 70년대 현실의 형상화에 대한 연구, 즉 리얼리티에 관한 연구는 다시 크게 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기존의 리얼리즘이 가지고 있었던 경직성을 벗어나 그 한계를 넘어섰다는 입장으로 김병익과
미학적인 관점에서 인물이나 사건중심으로 분석하기 보다는 기법 중심의 서술 유형과 모티프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는 단편소설이 길이의 짧음이라는 특징으로 해서 서사문학으로서 소설의 일반적 특징으로서의 서사적 특징과 더불어 서정적 특질을 가질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Ⅰ. 서론
한국 고전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의 논란은 고소설의 형성 시발점을 나말여초의 10세기로 볼 것인가 아니면 『금오신화』가 탄생된 15세기로 볼 것인가 하는 점이다. 우리는 중?고교 시절부터 고전소설의 효시가 되는 작품은 김시습의 『금오신화』 라고 배워왔으며, 그 동안 연
미학적 연구
이는 작품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그 예술적 가치를 해명하고 평가하는 연구 방법이다. 따라서 작가나 시대 배경 등 작품 외적 요인보다는 작품 내적인 언어 구조 분석과 의미 해석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대부분의 작품론 연구가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지만, 그러나 분석과 해석이 주관
지용은 술을 즐겼고 고집이 상당히 센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지용은 시를 암송하는 것을 즐겼던 것으로 보인다. 지용이 천향원 이라는 요리집에서 기생의 머리채를 잡고 호통을 치다가 요리집 남자주인공에게 봉변을 당하는 장면을 보고 최재서가 택시를 잡아서 모윤숙과 최정희를 밀어 넣고 도망간
Ⅰ. 개요
국제질서의 이러한 탈냉전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동북아 정세는 기본적으로 냉전적 구태를 완전히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동북아 지역이 세계 어느 지역보다도 냉전적 대립과 갈등이 첨예하였던 지역일 뿐 아니라 강대국 간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이
Ⅰ. 서론
그동안 우리사회에서 통용되어온 ‘미술’이라는 개념과 제도는 본래 18세기 후반 서구에서 형성되어 20세기 중반까지 제도화되어 온 \"Fine Art\"가 일본식의 번역어와 제도를 매개로 20세기 초반에 수용된 개념이자 제도이다. 물론 당시로는 새로운 것이었지만 식민지 시대의 제약과 정치경제
잔상 효과와 원판 실험
아리스토텔레스는 머리 위로 불붙은 나뭇가지를 돌릴 때, 어떤 순간에는 단지 한 지점에 머물 수 밖에 없는데도 왜 연속된 원을 이루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었다. 훨씬 후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밝은 빛을 보고 나서 고개를 돌리면 아직도 그 빛을 보고 있는 듯이 생각된
카렌햄플런 Karen Hamblen
미술관이 전통적으로 수행한 수집하기, 보존하기, 전시하기를 포함한 작품선정과정에는 정치적 차원의 복잡한 문제가 있음을 지적.
미술관에 비치된 그 즉시 자동적으로 ‘정치와 무관한 고색창연한 기운’을 갖는다.
- 정해진 하나의 세계관만이 제도적인 신용을 얻을 수